빠르게 부를 늘리려면 노동 소득과 자본 소득이 조화로워야 한다. 이 구조를 직관적으로 설명하면 페이스북으로 번 돈이 있다면 그 돈을 페이스북 주식 사는데 쓰란 얘기다. 플랫폼 소유자와 플랫폼 활용자가 되면 돈을 벌 수 있다. 대부분 플랫폼 활용자 위치에 머물고 마는데 더 나아가 플랫폼 소유자가 되려고 해야 한다. 그렇다고 페이스북 경영진이 될 순 없으니 주식을 사라는 거다.

유튜버도 유튜브로 번 돈으로 구글 주식 사는 데 쓰면 좋다. 꼭 자기가 활동하는 플랫폼이 아니어도 미래 사회에 없어서는 안 될 플랫폼 기업에 투자한다면 인공지능이 세상을 지배해도 안전할 거다. 인공지능 소유 회사의 주식을 가지고 있을 테니까. 좀 러프하게 얘기했는데 쉽게 말해 일해서 번 돈으로 기업에 투자하라는 얘기다. 주식을 사는 건 기업을 소유하는 가장 쉬운 방법이다.

투자는 어차피 죽을 때까지 하는 거다. 이왕이면 일찍 시작하는 게 좋다. 투자 안 하고 월급만 모으며 살 수도 있다. 전문직 수준의 임금이라면. 하지만 그렇게 여유가 있다면 더 투자하기 좋다. 자본주의에서 가장 확실하게 돈 버는 방법은 생산수단을 소유하는 거다. 직접 창업하거나 다른 회사의 주식을 사는 게 그것이다. 더 많은 사람이 이 개념을 당연한 상식으로 여기며 살았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