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언가 열렬히 원한다면 그걸 얻기 위해 전부를 걸 만큼의 배짱을 가져라.”
– 브렌던 비언


난 내가 원하는 삶이 분명하다. 설계한 방향대로 나를 이끌려면 단순한 결심과 의지만으론 부족하다. 흔들리지 않는 결단의 기준이 되는 원칙이 필요하다. 아래 3가지 조항은 내 의지가 약해질 때마다 되새기는 다짐이다.

1. 욕망에 솔직하게 살기 위해 태어났다
인생 한 번이다. 원하는 걸 포기하며 살 이유가 하나도 없다. 그 대상이 무엇이든 내가 원한다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성취할 거다. 범법이 아니라면 난 내 욕망에 조금의 부끄러움도 없다. 항상 당당하고 집요하게 욕망대로 살 거다.

2. 망설이면 진정으로 원하는 게 아니다
미루면 그건 원하는 게 아니다. 설령 원한다고 해도 그렇게 중요한 건 아니다. 내가 진정으로 끌리는 걸 여러 핑계로 미뤄 본 적 없다. 말이 길면 안 하려는 핑계고 그런 건 내 것이 될 수 없다. 뭔가를 미룰 때마다 하는 다짐이다.

3. 말과 행동이 다르면 행동만 진심이다
상대의 진심을 내가 알 방법은 없다. 사실 그 사람 마음은 본인도 잘 모른다. 내가 판단할 근거는 오직 행동뿐이다. 상대가 나를 싫어해도 겉으로 보이는 대접이 좋으면 그 사람은 나에게 좋은 사람이다. 마음은 추측할 필요가 없다.

인간은 망각의 동물이다. 평소에 잘 아는 지식도 정작 필요한 순간엔 까먹기 일쑤다. 특히 판단이 흔들리기 쉬운 영역에선 그때마다 원칙 없이 행동하곤 한다. 위 3가지 조항은 그런 걸 방지하기 위해 정해 둔 원칙이자 나만의 다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