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세이] 장점에 집중할수록 잘 버는 이유
항상 장점을 중심에 둬야 한다. 일단 나부터 내 장점에 집중하려고 노력하지만, 남을 볼 땐 더 좋은 면만 찾으려고 애쓴다. 뭐든 나쁘게 보기 시작하면 끝이 없다. 어떤 인간도 완벽할 수 없고 대부분 몇 가지 장점 외엔 부족한 것 천지다. 경쟁력은 장점에서 찾아야 한다.
한 사람에게 상업적 가치가 있는 요소는 그리 많지 않다. 단점을 보완하기보단 철저하게 장점에 몰입하는 전략이 돈 벌기 훨씬 유리하다. 프로 세계에선 잘하는 걸 더 잘하는 게 중요하지 못하는 걸 적당히 잘하게 되는 건 딱히 의미 없다. 이도 저도 아닌 게 제일 애매하다.
인간은 모두 불완전하다. 단점을 찾으면 단점만 보인다. 싫은 게 보일 때마다 상대를 배척한다면 주위에 남아 있을 사람이 하나도 없다. 단점에 관대할수록 장점이 더 잘 보인다. 장점을 잘 볼 수 있어야 능력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기에 항상 장점에 집중하는 게 중요하다.
삐딱하게 보면 장점을 발견할 수 없다. 장점을 찾아 집중할수록 나만의 무기가 생긴다. 부족한 걸 채울 시간에 이미 어느 정도 차 있는 능력을 더 강하게 만들어야 한다. 탁월한 경쟁력은 장점에 집중할 때 생기는 것이지 단점에서 나오는 게 아니다. 돈은 장점으로 버는 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