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세이] 부자처럼 소비하려고 노력하라
LED 전구는 일반 전구보다 8배쯤 비싸다. 반면 소비 전력은 10배 적다. 일반 전구는 1,000시간 정도 작동하지만, LED 전구는 10~20배 정도 오래간다. 경제적으로 최소 7배는 유리하다. 초기 비용이 많이 들더라도 반드시 LED 전구로 전부 교체하는 게 낫다. 하지만 경제력 강한 가정일수록 LED 전구를 쓰는 경향이 높고 그 반대일수록 일반 전구를 쓰는 편이다. LED 전구의 초기 투자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
같은 물건을 사도 부자는 더 싸게 사기 쉽다. 하루 벌어 하루 먹고사는 사람은 편의점을 자주 쓰지만, 여유가 있다면 대형 할인점에 가서 대량으로 식료품을 한 번에 살 수 있다. 이렇게 사면 비슷한 상품을 편의점보다 더 싼 가격에 매입할 수 있다. 꼭 식료품을 사는 게 아니어도 어디서 뭘 사든 대체로 돈이 많을수록 협상력이 강하기 때문에 그만큼 좋은 조건에 살 수 있다. 부자일수록 돈 모으기가 더 쉽다.
의자나 책상같이 오랜 기간 매일 쓰는 물건은 비싼 걸 사는 게 경제적으로 유리하다. 명품 의자를 사면 돈 낭비일 것 같지만, 사용 기간과 만족도를 고려하면 싸구려 의자를 주기적으로 사는 것보다 가성비 좋을 수 있다. 하지만 돈이 없으면 역시 초기 투자 비용이 부담돼 이런 소비를 하기 어렵다. 돈이 많을수록 현명한 소비를 하기 쉽고 없을수록 좁은 시야와 적은 선택지 때문에 불리한 소비를 하기 쉽다.
부자처럼 소비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당장 예산만 생각하면 일반 전구를 사야겠지만, 장기적인 가성비를 고려하면 LED 전구를 사야 하는 것처럼 이해득실을 꼼꼼히 따져 경제적으로 더 현명한 선택지를 고르는 훈련을 해야 한다. 부자가 된 후 부자처럼 소비하는 게 아니라 처음부터 부자처럼 소비해야 부자가 될 확률이 높다. 좋은 소비 습관은 상식과 편견에 반하는 경우가 많아 평소 의식적인 노력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