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을 믿어라. 겸손하지만 합리적인 자신감 없인 성공하거나 행복할 수 없다.”
– 노먼 빈센트 필


자신감이 있고 없고는 선택의 문제가 아니다. 자신감이 없으면 가지고 있는 능력의 반도 발휘하기 어렵다. 자신감이 부족한 사람은 이걸 어떻게 극복해야 하는지 모르고 자기 성격 탓만 한다. 하지만 자신감은 훈련을 통해 얼마든지 쌓을 수 있다. 이건 성격이 아니라 훈련의 문제다.

1. 상황 노출 훈련을 하라
실력이 있음에도 실전에서 망하는 건 왜 그럴까? 긴장해서 실수했다는 말은 핑계에 불과하다. 긴장하는 이유는 하나다. 그냥 그 상황이 익숙하지 않아서다. 낯설면 누구나 긴장한다. 그러면 몸이 경직되고 평소 안 하던 실수를 하게 된다. 긴장감을 없애려면 뭐든 익숙해져야 한다. 잘하고 싶은 게 무엇이든 상황 노출 훈련을 많이 해라.

2. 훈련 과정을 기록하고 분석하라
어떤 것이든 감으로 적당히 파악하지 말고 기록을 바탕으로 정량적으로 분석해라. 데이터가 있어야 분석할 수 있고 전후 맥락을 파악해 훈련에 적용할 수 있다. 영어 공부를 그냥 열심히 하지 말고 어떻게 하고 있는지 기록으로 남기면서 해라. 이렇게 하면 슬럼프에 빠졌을 때 극복하기 쉽고 실력을 발휘해야 할 때 자신감의 강한 근거가 된다.

3. 자신감 있는 모습으로 자신을 꾸며라
사람 성격은 잘 바뀌지 않고 바꿔야 할 대상도 아니다. 다만 일할 때 모습은 훈련을 통해 얼마든지 통제할 수 있다. 일터에서 모습과 일상생활에서 행동이 완전히 다른 사람이 많다. 이건 특이한 게 아니라 훈련을 통해 외면을 적절히 통제하는 것이다. 자신감 있는 말투와 행동을 반복해 연기하다 보면 자신감도 자연스럽게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자신감은 각오 좀 굳게 다진다고 갑자기 생기는 게 아니다. 훈련과 경험을 통해 쌓는 실력이다. 성격이 하루아침에 바뀌지 않듯 자신감도 오랜 시간 훈련을 통해 내공을 쌓아야 한다. 그게 계속 쌓여 변화의 순간이 오면 그동안 노력의 결실을 맛볼 수 있다. 자신감 있는 사람이 되려면 실체 있는 훈련을 통해 실력을 키워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