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에게 돈을 주지 못할 사람을 위해 일한 하루는 형편없는 하루다.
– 존 우든(John Wooden)


– 추월차선 순도: 5계명
1. 쓸모없는 사업에 투자하지 말자.
2. 시간과 돈을 맞바꾸지 말자.
3. 제한된 규모 아래에서 사업하지 말자.
4. 통제권을 버리지 말자.
5. 창업이 일련의 과정이 아닌 일회성 행사가 되도록 하지 말자.

– 세 개의 추월차선 고속도로
드마코는 가장 강력한 추월차선으로 다음 3가지를 꼽는다. 가장 높은 제한 속도를 가지고 있으며, 5계명을 모두 충족시키거나 충족시킬 가능성이 있다.

1) 인터넷
2) 혁신
3) 의도적인 되풀이

– 강력한 추월차선 1: 인터넷
인터넷은 최고의 추월차선이다. 욕구에 기반을 둔 사업을 가정했을 때 인터넷은 5계명을 모두 만족한다. 확장이 무한한 편이며, 자동화가 가능하고 통제권이 약할 수 있지만, 위험한 수준은 아니다. 진입 장벽 또한 기술이나 콘텐츠 면에서 어느 정도 있는 편이다.

– 강력한 추월차선 2: 혁신
혁신 또한 순도 높은 추월차선 중 하나이며 수많은 길을 내포하고 있다. 제품, 서비스 정보를 발명해 제조하고 유통하는 방식은 구식이기는 하지만 효과적이다. 제조와 유통이 핵심이다. 욕구를 해결하거나 욕망을 충족시키는 혁신적인 제품을 개발해 유통하기만 하면 된다. 물론 이게 무척 어려운 일이긴 하다. 하지만 세상에 없던 완전 새로운 걸 만들어야 한다는 뜻은 아니다. 그저 기존에 있던 상품들을 개선하고 새롭게 브랜딩 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수백만 명에게 팔만한 제품을 만들 수 있다.

– 강력한 추월차선 3: 의도적인 되풀이
되풀이란 ‘바람직한 목적이나 대상, 혹은 결과에 접근하려는 목표를 갖고 일련의 과정을 반복하는 행위나 수단’이다. 의도적인 되풀이 과정은 규모를 실현하는 행위다. 규모는 인적 자원 시스템이나 반복적인 성공을 통해 실현된다. 대표적으로 전국을 상대로 하는 프랜차이즈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추월차선의 핵심
1. 최고의 추월차선이란 5계명(통제, 진입, 욕구, 시간, 규모)을 모두 만족하는 것이다.
2. 인터넷은 5계명을 압도적으로 만족하므로 가장 빠른 고속도로라고 할 수 있다.
3. 혁신이란 글쓰기, 발명, 서비스 등을 모두 포함하는 개방도로다.
4. 발명을 통해 성공하려면 유통이 필요하다.
5. 단타 기반 사업일지라도 의도적인 되풀이를 통해 홈런 사업으로 확장될 수 있다.

– 욕구, 아이디어, 기회 그리고 개방도로
어떤 일에 불만을 표시하는 사람, 답이 안 나오는 자동응답기, 시장에서 팔리지 않고 버려지는 채소 등 이 모든 게 다 기회다. 그리고 이 기회를 개방도로라고 한다. 기회란 사실 전구나 자동차처럼 엄청난 타개책인 경우는 매우 드물고, 충족되지 못한 욕구같이 생각보다 간단한 곳에 있다.

– 누군가 하고 있다면
멋진 아이디어가 떠올랐는데 누군가 이미 하고 있다면 더 잘하면 된다. 사실 세상에 좋은 아이디어 대부분은 이미 실행 중이다. 중요한 건 ‘더 잘할 수 있는가’이지 아이디어의 독창성이 아니다. 경쟁이란 사업의 주요 항목이니 즐길 생각을 해야지 두려워할 일이 아니다.

– 개방도로를 발견하는 법
개방도로로 향하는 기회는 쉽게 포착할 수 있는 언어로 나타난다. 불쾌, 짜증, 불편, 불만, 문제, 그리고 기대치와 결과의 간극 등이 그것이다. 이러한 것들에 도전하여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이 핵심 과제다. 다른 사람의 문제를 해결하면 자신의 돈 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

추월차선의 핵심
1. 기회란 타개책을 마련하기보다 기대치와 결과의 간극, 작은 불편, 문제점 등을 포착하는 것이다.
2. 경쟁은 중요한 문제가 아니다. 경쟁은 어디에나 존재하므로 ‘더 잘하기’에 집중하면 된다.
3. 추월차선 성공은 아이디어가 아닌 실행에 있다.
4. 성공한 수많은 사업이 대단한 아이디어로 시작한 게 아니다. 더 잘 개선하는 것만으로 충분하다.
5. 무언가를 포기한다는 것은 꿈을 포기할 때나 하는 행동이다. 방향은 바꿔도 포기는 안 된다.